천리교 고성교회

"고성" 통권 350호
입교187년(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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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 미래다

(교육이 미래다 31)

교사 리더십의 개발과 적용(1)

정선일(교육부실장, 산청교회장)

 

1. 들어가면서

 

교회 교육의 문제를 생각하면서 교사의 지도력 문제를 다루게 되는 것은 지도자의 행위가 조직의 전반적인 과업 수행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정 때문이다. 교회교육 교사의 지도력은 교육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 영향을 주는 아주 중요한 요인이 된다. 그러므로 교사는 교사로서의 지도력을 보다 구체적으로 개발해 보아야겠다는 목표를 설정해 보는 것도 바람직한 일이다.

 

2. 지도력이란 무엇인가

 

지도력이 무엇이냐는 것을 한 마디로 말하기는 어렵다. 지도력의 개념에 대한 합의된 정의도 없고 지도성 분야의 연구 상태도 부분적이며 비통합적이다. 벤니스(Warren G. Bennis)는 지도력을 아름다움과 같다고 하였다. 아름다움은 정의하기가 어렵지만 사람들이 아름다운 것을 볼 때 그것이 아름답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듯이, 지도력도 매력적이면서도 동시에 다면적이고 혼돈스러운 현상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지도력의 본질을 전혀 포착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오엔즈(Robert G. Owens)는 지도력을 정의하면서 구체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이 목표를 성취하도록 영향을 주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또 힐제이와 블랜챠드(Paul Hersey and Kenneth H. Blanchard)는 지도력을 하나의 주어진 상황 속에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활동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지도력이라는 개념은 흔히 지도자나 그 집단의 속성에 의해서 정의되기도 하지만, 집단행동에 영향을 주는 대인 관계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요컨대, 지도력이라는 말은 집단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여 집단 성원간의 관계를 개선하고 집단의 응집성을 높이며, 집단의 성원으로 하여금 집단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하는데 영향을 주는 행위를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지도력은 집단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3. 지도력의 근원

 

지도력은 어떤 근원으로부터 생겨나는가?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프렌치와 레이븐(French and Raven)이 제시한, 지도자가 갖는 영향력의 근원에 관한 분류를 알아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들은 집단에 있어서 영향력의 근원으로 전문적 권력, 준거적 권력, 합법적 권력, 보상적 권력, 강제적 권력 등 다섯 가지를 들었다.

 

전문적 권력이란 개인이 가졌다고 생각되는 지식의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 지도력을 의미한다. 전문적 지식을 많이 소유하고 있는 사람 앞에서는 누구나 고개를 숙이기 마련이다. 비전문가의 열 마디 말보다는 전문가의 말 한 마디가 훨씬 더 권위가 있는 것이다.

준거적 권력이란 개인에 대한 타인의 동일시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 지도력을 의미한다. ‘준거라고 하는 것은 어떤 사물이나 행동을 평가하는 기준과 같은 것이다. 어떤 사람이 준거적 권력을 갖는다고 하는 것은 다른 사람의 편에서 볼 때 나도 저런 사람처럼 되어야겠다고 생각하도록 만드는 힘을 가진다는 의미이다.

합법적 권력이란 지위 자체로 말미암아 얻게 되는 지도력이다. 다시 말해서 합법적 권력이란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개인의 권리와 능력에 대한 타인의 인식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 지도력을 의미한다. 어떤 사람의 합법적인 지위가 높으면 높을수록 그 만큼 그의 지도력도 증대된다.

보상적 권력이란 개인이 보상을 줄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고 여겨지는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 지도력을 의미한다. 한 개인이 다른 사람에게 무엇인가를 베풀어 줄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인식되면 그 만큼 그의 지도력이 강화되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강제적 권력이란 개인이 타인에게 벌을 줄 수 있다고 여겨지는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 지도력을 의미한다. 군대에서 지휘관이 거의 절대적인 지도력을 행사할 수 있는 것은 지휘관이 명령을 따르지 않는 사람에게는 강력한 벌을 내릴 수 있는 위치에 있으며 또 이러한 사실이 집단 구성원들 사이에 충분히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4. 교사의 지도력, 어떻게 개발할까

 

교육의 현장에서 교사들은 이와 같은 다섯 가지 권력을 모두 행사할 수 있다. 교사들에게 공식적으로 주어진 것은 합법적, 보상적, 강제적 권력이다. 교육의 현장에서 가장 강력한 지도자는 교사이다. 이러한 교사의 지도력은 근본적으로 교사라고 하는 신분이 갖고 있는 공식적 역할과 지위에서 연유된다. 그러나 교사가 학생들에게 교육적인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공식적으로 가지게 되는 영향력만을 지도력의 근원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 선생님이니까 말을 들어야 한다고 교사의 권위를 내세우거나, 인정, 칭찬, 웃음, 물질적 보상 등의 수단에 의거해서 교사의 권위를 행사하려고 해서도 안 된다. 신체적 위협이나 체벌 등과 같은 강제적인 권력을 행사함으로써 지도력을 유지하는 것은 더더욱 금물이다.

교회학교 교사들은 전문적 권력과 준거적 권력을 가져야 한다. 교사가 학생들로부터 존경을 받아야 하고 그들에게 모범을 보여야 한다는 말은 교사의 준거적 영향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교사가 실력과 능력을 길러야 하고 그것으로 학생들을 이끌어가야 한다는 말은 교사의 전문적 영향력을 길러야 한다는 사실을 의미하고 있다. 이와 같은 보다 차원이 높은 지도력을 갖기 위해서 교회학교 교사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일에 특별한 관심을 갖고 실천하는 지혜를 가져야 한다.

첫째는, 근행과 기원생활에 열심을 다해야 한다. 근행과 기원생활은 교사의 신앙인격을 다듬어 준다. 교사의 근행과 기원은 가르치는 활동에 권위를 부여한다.

둘째는, 어버이신님의 가르침과 교조님의 모본을 실천하는 모범을 보여 주어야 한다. 신앙과 삶이 유리되어 있는 교사의 가르침은 허공을 향해서 외치는 소리와도 같다. 학생들은 가르치는 바대로 실천하는 교사를 존경하며 따르게 된다. 생활의 모든 면에서 신앙의 모범을 보이는 교사는 그 가르침에서 권위를 갖게 된다.

셋째는, 원전의 가르침을 배우는데 힘써야 한다. 교회학교는 어버이신님의 가르침을 가르치는 곳이다. 교사가 원전을 열심히 읽고 연구하여 보다 깊고 확실한 지식을 소유하게 될 때 교사로서의 전문적 권위를 갖게 된다. 가르침에 대한 교사 자신의 지식이 부족하여 학생들의 질문에 충실한 답변을 제공해 주지 못하면 교사로서의 권위를 유지할 수가 없다.

넷째는, 부단한 자기 연수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교사직은 전문직이다. 교회학교 교사직도 마찬가지이다. 전문직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부단한 자기 연마가 필요하다. 교회학교 교사들이 교사세미나, 강습회 등 각종 기회를 통해서 교사로서의 자질을 끊임없이 연마해 갈 때 교사로서의 전문적 권위를 가질 수 있게 된다.

 

5. 마무리하면서

 

교회학교 교사의 지도력은 교사가 되었다고 하는 신분이나 보상적 능력, 또는 학생들에게 벌을 내릴 수 있는 강제적인 권력으로부터 나오는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 이러한 지도력은 오래 지속될 수도 없으며 교육적으로도 바람직한 영향을 주지 못한다. 교회학교 교사의 지도성은 천리인 으로서의 신앙적인 인격과 교사로서의 전문성으로부터 나오는 것이어야 한다. 교조님 50년의 모본은 바로 이와 같은 지도력을 구비하고 있었다. 교회학교 교사의 이러한 전문적이며 준거적인 지도력은 하루아침에 획득되어지는 것이 아니다. 교사가 기원과 가르침의 생활에 힘쓰며, 자신의 삶의 모든 영역에서 일관된 천리인의 삶을 살아가려고 노력함으로써 신앙인격을 연마해 갈 때, 그리고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살리기 위한 자기 연수를 통해서 전문적인 지식을 소유하게 될 때 비로소 교사는 자신도 모르는 가운데 전문적이며 준거적인 지도성을 갖게 된다. 교사의 참된 지도력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개발되어지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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