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리교 고성교회

"고성" 통권 350호
입교187년(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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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리교 교회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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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 미래다

(교육이 미래다 25)

 

교회교육의 진단을 희망하며(2)

 

정선일(교육부실장, 산청교회장)

 

4. 왜 진단이 어려운가?

진단은 무엇보다도 시급하다. 대부분의 교회교육은 정확한 데이터에 의한 진단과 분석을 통한 것보다는 관습과 경험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당연히 교육의 효율성은 기대하기가 힘들다. 자료에 의한 분석과 진단 그리고 대안이 제시되어야 한다고 할 때 그것을 수행할 능력도, 시간도 충분하지가 않다. 여기에 진단의 필요성은 분명히 제기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단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또한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할 가능성은 무척 많다. 그 이유들로서 대개 다음과 같은 것들을 제시할 수 있다.

 

인식의 부족

가장 중요한 것은 진단에 대한 인식의 부족이다. 바꾸어 말하면 교회에서 진단이라는 것이 왜 필요하겠느냐 라는 생각을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런 것을 하지 않아도 지금껏 잘해 왔다는 생각이 사람들을 지배하고 있다. 이것은 특히 구시대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는 교회 정책 결정 층으로 가면서 더욱 심하다는 것이 심각한 문제이다. 더욱이, 진단이라고 하면 믿음의 문제라기보다는 사회학적경영학적 개념이기 때문에 그것을 교회에 도입하는 것 자체를 거부하려는 움직임이 있는 것이다.

 

두려움

진단을 하게 되면 진단의 영역이 되는 것의 모든 면이 드러나게 되어 있다. 장점도 단점도, 잘 하고 있는 부분도 잘 하지 못하는 부분도 백일하에 드러나기 마련이다. 취약한 우리의 교육 구조 속에서 그 약한 부분이 드러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지도층에 깔려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알고 있는 사람들이 진단에 대해서 주저하게 되고, 그렇기 때문에 진단이 실제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모든 것을 드러내고 새로운 대안을 찾아 도약을 준비하려는 용기와 의지가 없으면 이것은 어려워진다.

 

인적, 물적 자원의 부족

교회 안에서 진단을 할 수 있는 인적 자원이 부족하고, 또 많은 돈을 들여서 외부에 용역을 줄 수 있는 형편도 안 되는 것이 진단에 있어서 실제적인 걸림돌이다. 인식의 부족과 함께 비용의 문제인 것이다.

그러나 언제나 부족만 탓하고 있는 동안에 어려움은 더 심화될 수밖에 없다. 어려울 때 투자하는 기업이 사는 것처럼, 우리에게도 이런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교육은 최소의 자본을 투자하여 최대의 이익을 남기는 시장 경제가 아니다. 오히려 교육은 최대의 효과를 위해 최대의 투자를 아끼지 않아야 하는 영역이다. 지금 변화하지 않으면 위기는 더욱 심화될 것이고 다음의 변화는 더욱 힘들어 질 것이다.

 

나가면서

교회교육의 진단은 현실적으로 그 필요성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활발히 논의되지도 못하고 있고 실행은 더욱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렇지만 교회교육에 있어서 진단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천리교의 용재들처럼 교육에 전념할 수도 없고 교육 정책을 전문적으로 하기도 어려운 실정 속에서, 그리고 교육 담당자들이 교육에만 전념하여 그 계획을 세우기도 힘든 현실에서는 더욱 진단이 필요하다.

그러나 앞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시대가 가면 갈수록 교회교육에 있어서의 진단의 필요성은 분명하게 제기되고 있다. 이제 비전문가가 자신의 감각이나 경험만으로 교육 계획을 세우고 프로그램을 만들고 교육 부서를 운영하는 일은 지양되어야만 한다. 비록 항상, 모든 부분에서 전문성을 꾀하기가 어렵더라도 진단을 통해서 전문성을 부여받고, 그것을 바탕으로 해서 교회교육이 발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내부적인 힘만으로 그것을 하기 어렵다면 당연히 남의 도움을 받아야만 한다. 동시에 객관적이고 공정한 진단과 분석이 있어야 하고 원인 분석과 진단의 토대 위에서 계획이 수립되고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그렇게 될 때 교육의 미래는 더욱 밝아질 것이다. 천리교에서 교회교육의 진단이 활기차게 이루어지기를 소망한다.

 

5. 교회교육 컨설팅의 영역(교육목표. 교육계획교육 인프라)

21세기 천리교는 중대한 전환기 상황에 처해 있다. 천리교가 이 땅에 들어온 지 120여년의 비교적 짧은 역사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교회의 성장은 정체되고, 그 영향력은 날로 감소되고 있다. 지난 세기 우리 천리교의 아름다운 출발과 화려한 발전과는 달리, 이제 교회는 마치 병든 공룡의 모습과도 같이 뒤뚱거리며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한국 교회의 현실은 교회교육 분야에서도 마찬가지이다.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사회의 환경이 급격히 전환되면서 청소년들은 급격히 줄어들고 있고, 청소년들은 교회에 적응하기 어려워 교회를 등지고 있으며, 일부 교회들을 제외하고는 1960-1980년대의 역동적인 성장과 활력을 찾아보기 힘들다. 더구나 천리교 교육이 아직도 교회를 위한 실천적인 학문으로 자리 잡고 있지 못하고 있고, 교회 교육에 생애 비전을 걸고 헌신하는 전문가들을 양성하는 일에 실패해오고 있다. 청소년 교육, 청년 교육, 용재 교육 등 교회 교육의 여러 실천 영역에서 전문가 집단이 형성되고 있지 못하다.

최근 이러한 교회 교육의 현실을 아파하며 뜻있는 교회와 교육 지도자들이 교회 교육을 새롭게 하기 위해 여러 노력을 기울이게 된 것은 무척 다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기업이나 공공기관이 경영진단을 통해 새로운 방향을 잡고 있듯이, 교회 교육의 패러다임의 전환을 통해 교회의 본질적인 사명을 자각하고, 교회 교육에 초점을 맞추려는 교회와 용재가 늘어나고 있다.

이 글에서는 교회 교육의 진단을 시행함에 있어 그 출발점이 되는 교육철학을 비롯하여, 교육 지도자, 교육 계획, 교육 재정, 그리고 교육 인프라 등의 영역을 어떻게 취급할 것인가에 대해 정리하고, 그 진단을 위한 평가 기준을 제시해 보려고 한다. 그리고 그 영역들에서 유의해야 할 문제들을 언급해 보려 한다. 아울러 교회 교육을 위해 매우 중요한 조직, 교사훈련, 교육 행정 등의 문제도 계속적으로 취급하게 될 것이다.

 

5-1 교육 철학

교회 교육 진단에서 가장 기본적인 분야이면서도 소홀히 여기기 쉬운 분야는 교육 철학과 관련된 분야이다. 이 분야는 교회 교육의 전체 과정을 방향 지우고 규제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이 영역은 자주 무시되어오고 있는 분야이다. 이는 교회 교육 진단에서 중장기적인 발전에 관심을 갖기보다 단기적인 효과를 얻고, 기술적인 유익을 구하는 데 많은 관심 갖기 때문이다. 청소년들은 근행에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는가, 참가자 수는 어떤 증감을 나타내는가, 교사들이 헌신적인 교육을 위해 어떻게 훈련할 것인가, 교육 행정의 체계를 어떻게 세워 나갈 것인가, 교육 프로그램은 어떻게 균형을 이룰 것인가, 교육 재정은 어떻게 운용할 것인가 등의 관심이 곧 그것이다. 우리는 교회 교육 진단에서 분석되고 평가될 교회 교육의 이러한 문제들은 그 나타난 현상들보다는 이를 이끄는 교육 철학적인 배경이 있기 마련이다. 교육 철학의 분석과 평가, 진단은 이러한 것을 가능하게 한다. 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이 목적하는 바가 무엇인가, 교육의 목적을 어떻게 실현할 수 있을 것인가 등을 다루게 될 이 분야의 분석과 평가를 통해 교사의 교육도, 근행의 갱신도, 학습 활동도 교육 철학적인 배경 가운데서 이루어지게 된다. 교육 철학과 관련된 평가 기준은 다음과 같다.

 

교회 교육의 기초가 되는 명료한 교육 이념을 가지고 있는가?

교회는 구체적인 교육 목적과 방향을 가지고 있는가?

교회는 각 연령별 교육 목표와 지침을 가지고 있는가?

교육 이념과 목적, 그리고 교육 목표는 각 교육 활동과 그 운영 및 평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교육 이념과 목적, 그리고 교육 목표는 교회의 교육 활동에 참여하는 제반 주체들 곧 교육 지도자, 교사, 학부모, 일반 신자들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널리 공지되고 있는가?

교육 이념과 목적, 교육 목표는 교회의 교육 방향을 결정하게 되는 교회의 교육적인 이상과 깊은 관련을 가지고 있다. 교회 교육 현장에서 교육적인 이상은 분명한 표현으로 정리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근행과 교회의 모든 교육 활동들은 이 교육이념과 목적, 그리고 단계적인 교육목표에 의해 기획되고 준비되어야 한다. 그리고 결과 역시 이를 근거로 하여 분석, 평가, 조정되어야 한다.

그리고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가르치는 교사, 배우는 학생, 협력하는 학부모들이 다함께 그 교회가 갖고 있는 신앙적, 교육적 이상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교회의 사용 가능한 다양한 홍보 매체와 방법으로 교회 교육의 주체와 객체 그리고 관련된 이들에게 공지해야 한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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