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리교 고성교회

"고성" 통권 350호
입교187년(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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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 미래다

(교육이 미래다 24)

 

교회 교육의 진단을 희망하며(1)

 

정선일(교육부실장, 산청교회장)

 

1. 들어가는 말

 

오늘날 우리들은 천리교의 위기 혹은 교회의 위기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 천리교의 위기 혹은 교회의 위기라는 것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문제이지만 특히 교회 교육을 담당하는 입장에서 보면 이것은 교회 교육의 위기이다. 교회 교육이 얼마나 견실한가에 따라 교회의 신앙적인 모습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전반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교회 교육은 지난날에 비해서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교단이나 일반 교회에서 이루어지는 교회 교육의 사정을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부분에서 들여다보면 도리어 교회 교육의 위기라는 말이 더욱 실감이 난다. 열악한 교육 환경은 결코 개선되지 않고 있다. 교회의 건물은 화려해지고 커졌지만 교육학적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전혀 환경이 갖추어지지 않고 있다. 학교 교육의 교육 환경과 비교해 보면 교회 교육의 열악한 교육 환경은 더욱 걱정스럽다. 또한 교육의 주체인 용재(교회장과 포교소장)와 교사는 제대로 훈련받지 못하고 있다. 이들의 비전문성은 상대적으로 열악해져 가는 교육 상황과 맞물려 교회 교육의 질적 저하의 근본적인 원인이 되고 있다. 진부한 교육 내용 역시 교회 교육의 위기를 초래한다. 영원토록 변치 않는 어버이신님의 절대적인 가르침이지만, 그 가르침이 오늘날의 어린 세대들에게 어떻게 적용되어야 할지에 대해서 충분히 고민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피교육자인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이 신님의 가르침을 외면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지만 위에서 제시한 이러한 문제들 교회 교육의 위기를 초래한 문제들보다 더욱 큰 문제는 현재의 상황을 진단하고 앞으로의 대처 방안을 모색해야 하는 것이 속수무책인 영역으로 남아 있다는 점이다. 문제점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객관적으로는 인식하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점이 문제이며 그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해야 옳은 것인지에 대해서는 방향성을 잡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에 의해 제기되는 의견과 논쟁은 무성하지만 그 실체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사실 가장 큰 문제는 대부분의 교회의 책임자와 교육 관계자들이 위기를 위기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으며, 교회 교육의 중요성을 알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교회교육의 현실을 돌아보고 앞으로 어떻게 교회 교육이 전개되어야 할지에 대해서 고민하는 것 자체를 생각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말로는 교육을 외치면서도 정작 교육의 질적 개선과 학생들의 신앙적 성숙을 위해서 어떠한 노력도 기울이지 않고 있는 것이 오늘날 우리 교회 교육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문제인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서 우리의 교회 교육은 더욱 어려운 길을 향하여 가고 있다. 현실 진단과 문제점 파악, 그리고 방향성의 제시가 없기 때문에 교회 교육이 지금까지 반복되어 온 전철 가운데 사로잡혀서 꼼짝 달싹하지 못하는 형편에 있다. 세상도 변하고, 교회 교육의 대상이 되는 학생들의 문화와 의식, 주변상황들도 얼마나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는데 교회 교육만이 과거의 틀 속에 갇혀 있으니, 바로 이것이 교회 교육의 가슴 아픈 현실이 아닐 수 없는 것이다.

우리는 이제부터라도 교회 교육의 문제에 대하여 고민해야 한다. 과연 우리의 교회 교육이 현실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리고 그런 중에 어떤 부분은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고 또 어떤 부분은 부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지에 대해서 깊이 있게 진단해야 한다. 그리고 그렇게 해서 진단된 문제점들에 대해서 분명하고도 발전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이렇게 하더라도 주먹구구식으로의 진단이나 대책이 아니라 보다 전문적인 진단과 대책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앞으로 몇 차례에 걸쳐서 교회 교육에 대한 진단을 해 보고자 한다.

 

2. 진단(컨설팅)이란 무엇인가?

진단(診斷)이란 의사가 환자의 병 상태를 판단하는 것으로, 요즈음은 컨설팅(consulting) 혹은 컨설턴트(consultant)라는 말을 많이 한다. 컨설턴트라는 용어는 일반적인 용어로서 대체로 의사 결정자에게 조언(advice)을 제공하는 모든 사람과 조직을 말하며, 또한 그렇게 하는 활동 일체를 컨설팅이라고 한다. 여기서 조언이란 인간의 모든 활동과 관심 영역에 관련되어 있는 만큼 매우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컨설팅의 영역은 제한되지 않으며 거의 모든 사회 조직과 기관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경영과 운영에까지 미치게 된다. 컨설팅은 주로 기업 경영이나 혹은 부동산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어 왔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더욱 관계하는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타 종단은 근래에 들어와서는 교회 컨설턴트들도 생겨서 이 분야에서의 활동이 점차 활발해 지고 있는 실정이다.

 

3. 교회교육 진단의 필요성

 

3-1 교육 철학적이고 원리적인 측면에서

오늘날 한국 교회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지만 교회 교육에 있어서도 문제점 중의 하나는 교육이 원리를 중시하지 않고 상황을 더욱 중시한다는 점이다. 다른 말로 하면 결과를 중요시한다는 것이다. 어떤 원리 하에서 어떤 동기로 행하는가, 그 원리에 따라서 과정이 정당하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등의 문제를 중요하게 여기지 않고, 어떤 결과가 나왔는가에 따라서 그 과정들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다.

그러다 보니 교회 교육이 사회가 제시하는 가치관의 연장선상에서 벗어날 수 없어서, 학생들을 참된 천리 청소년으로서 자라게 하는 교육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사람들을 많이 모을 수 있을까 라는 성장 측면에만 관심을 두고 있는 것이 현실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비신앙적인 방법들마저 교회교육에서 사용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성장을 위해서는 무분별하게 방법론들을 선택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사실은 교육에 있어서는 원리가 중요하고 그런 의미에서 교육 철학이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그러므로 현재 행하고 있는 교육의 시스템과 교육 행위에 대하여 교육 철학적인 측면과 교육 원리적인 면에서의 진단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것을 위해서는 현재 행해지고 있는 교육이 학생들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교회마다 교신자들의 신앙 행태가 달라지고 있는 것은 어떤 교육의 영향인가 등의 문제들을 진단해 보아야 한다. 이럼으로써 교회교육의 철학적이고 원리적인 면에서의 문제점들을 진단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고정 관념과 전통적 관념 때문에 빚어지는 문제들에서 벗어나기 위해 이 부분의 진단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3-2 정보 수집 측면에서

현재 같은 여건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회들 속에서 조그마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교회들의 교육에 대해서 일반 교회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기가 힘들다. 물론 아직 전문적인 컨설턴트들이 없으므로 이런 정보를 많이 가지고 있기는 힘들지만 이 부분에 대한 정보 수집을 전문적으로 해서 정책 결정자들에게 제공해야만 한다. 교회의 교육 현실을 진단하고 그것에 따른 대안이 제시되는 진단의 결과물이 공개된다면 그와 유사한, 혹은 그 상황을 추구하는 많은 교회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결국 이러한 정보의 공유가 교회의 교회 교육을 전체적으로 견실하게 세우게 될 것이다.

 

3-3 전문가들의 의견 수집의 측면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는 내부적인 의견뿐만 아니라 공정하고 객관적인 외부 전문가들의 의견이 필요하다. 실은 진단의 목적이 여기에 있는 것인데, 교회 자체 내에서 발견하지 못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컨설턴트의 객관적인 눈으로 바라봄으로써 보다 발전적인 방향을 지향할 수 있는 것이다. 진단은 교회와 교육, 그리고 경영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사람만이 할 수 있다. 다른 말로 하면 그러한 전문적인 지식과 안목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이 보지 못하고 생각하지 못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지금의 교회는 분명한 목표와 계획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이것은 전문적인 지식의 결여와 정확한 상황 인식에도 문제가 있고 용재나 교육 담당자들이 여기에 시간을 투자하고 계획을 수립하는 데는 지식이나 시간 면에서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전문적인 진단의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3-4 문제의 진단과 확인, 그리고 해결을 위해서

컨설턴트가 가지고 있는 자산이란 결국 특정한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는 기술과 도구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그들은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도구와 기술을 사용하여 교회교육에 대한 약점과 강점을 평가하고 문제점을 확인하고 분석한다. 여기에는 상세한 조사, 즉 교육 환경과 현재의 의식, 상황 등에 대한 조사도 병행된다. 이렇게 함으로써 교회 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그것에 적합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게 된다. 결국, 의사가 환자의 환부를 정확하게 찾아내고 그것을 고쳐서 환자가 건강해지는 것처럼, 컨설턴트는 교회 교육이 자체적으로 안고 있는 문제점들을 찾아내고 그것을 고칠 수 있는 적절한 방법들을 제시함으로써 교회 교육을 건강하게 만들 수 있는 것이다.

 

3-5 새로운 방법이나 시스템의 개발

교육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하여 새로운 시스템이나 방법을 개발하는 일은 진단의 중요한 활용 방법이다. 컨설턴트들을 통해 이런 부분에 대하여 중요한 조언을 들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교회 교육은 변화의 폭이 좁고, 발전적이고 새로운 방법이나 시스템을 받아들이는데 매우 수동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변화의 동기를 제기할 수 있는 계기가 필요한데, 진단은 이것을 위한 매우 적절한 기회이다. 문제를 진단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교회 교육에 필요한 새로운 방법이나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교회 교육은 진일보하게 될 것이다.

3-6 교육 목표와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

대부분의 교회 교육은 분명한 목표와 계획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교육의 목표와 계획이란 피교육자가 되는 학생들의 개인적인 수준과 주변 상황들, 그리고 원전이 제시하는 바른 인간상에 근거하여 수립되어야 한다. 이것은 곧 철저한 원전연구와 학습자 연구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효과적이고 발전적인 교육 목표와 계획이 수립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진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영역 가운데 하나는 학습자에 대한 조사와 주변 여건에 대한 조사이다. 이를 통해서 교회 교육이 무엇을 지향해야 할지가 분명해지게 되는데, 바로 이것이 교육 목표와 계획 수립의 근거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과정을 거침으로써 보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게 된다.

3-7 교회교육의 조직의 변화를 위해서

교회 교육에 있어서 수 십 년간 별로 변한 것이 없는 부분이 조직적 측면이다. 물론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한 교회도 있지만 많은 교회들은 별로 달라지지 않았다. 달라졌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철저한 분석과 진단에 따른 대안적인 측면이 아니라 다른 조직의 본을 따서 유사하게 변화시킨 것들이 대부분이다.

일반적으로 교회 교육을 담당하는 용재와 교사들은 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기가 힘들다. 뿐만 아니라 실제로 변화가 불가피하다고 느낄 때는 막연한 불안감을 가지게 된다. 왜냐하면 이런 변화는 교회에 있어서나 조직 내부에 자리 잡고 있는 대인 관계, 습관, 조직을 운영하는 개인의 이해관계 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사실상 변화의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쉽게 변화시키지 못하는 이유가 바로 이런 면에 있다.

그러므로 컨설턴트는 교회 교육의 조직에 있어서의 변화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변화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며, 올바른 접근 방법을 선정하여 적용하고, 변화 과정을 검토하며 달성한 성과와 결과를 평가하고, 변화의 단계마다 용재나 교회가 취해야 할 접근 방법을 조정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그러므로 컨설턴트는 단순히 변화의 방법과 기술뿐만이 아니라 대인관계에 있어서의 갈등, 동기부여, 조직 만들기, 이러한 과정 가운데 생기는 제반 문제점들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 라는 문제들에 대해 조언해야 하며, 교회는 이러한 조언을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3-8 교사 교육 및 훈련을 위해서

훈련은 지식과 방법을 발전시키고 증대시키기 위한 보편적 도구 중의 하나이다. 교회 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양성과 계속 교육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이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이지만 실제로는 아주 소홀히 되고 있는 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 훈련은 우리의 실정으로 보면 사각지대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교회들이 교회의 형편에 의해 교사 훈련을 시행하지 못하고 있다. 혹 교사 훈련을 시행하는 교회들이 있기는 하지만 교회가 선택한 교사 훈련의 방법이 얼마나 일반 교회에 적합하고 또한 실제적인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검증해 보지 않는다. 교회 교육이 낙후된 가장 큰 원인 중의 하나는 이처럼 교사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함으로써 파생되는 교사의 자질 문제인 것이다. 교회의 정책 결정자들은 컨설턴트로부터 현재의 교사 상황을 조사 분석하고 앞으로의 교사 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조언을 들어야만 한다.

 

3-9 교육 행정의 면에서

현재 교단이나 일반 교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 행정은 행정이라고 말할 수 없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 행정이 개선되지 않는 것은 개선의 의지가 없기도 하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것에 있기도 하지만, 그것을 전문적으로 연구해서 적용할 수 있는 주체가 없기 때문이다. 흔히 간과하고 있기는 하지만, 교육 행정은 실로 매우 중요하다. 물도 중요하지만 물을 담을 수 있는 용기도 중요한 것처럼, 교육의 내용이 중요하지만 교육의 행정도 중요한 것이다. 따라서 교육 행정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면밀하게 진단하고 그것의 발전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것 역시 진단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라고 하겠다.

교회는 교육 행정에 대한 진단을 통해서 일관되고 효율적인 교회 행정의 방법들에 대한 대안과 조언을 들어야 한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컨설턴트가 교회 행정의 필요성, 교회 행정을 통한 교육의 효율성, 방법,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 등에 대한 구체적인 제안을 제시하여야 한다.(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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