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리교 고성교회

"고성" 통권 350호
입교187년(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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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 미래다

교육이 미래다 2

 

용재들의 재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 1

 

정선일(산청교회장)

 

지금 천리교 용재 90%는 천리교인으로서 확실한 정체성이 부족한 것 같다. 어버이신님의 가르침과 교조님의 모본에 대해 제대로 알고 체험하는 게 없다.

그런데 타종교의 교육제도는 다양하고 효율적이다. 천리교는 그렇질 않다. 종교마다 차이는 있지만 단계별로 재교육 과정이 철저하다. 단순히 공부하는 수준이 아니라 자신의 삶을 완전히 바꾸는 지독한 훈련이다. 많은 교신자들이 그 과정에 참여한다. 이론적으로, 신앙적으로 충만해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용재로서 정체성 부족''용재 재교육 부족'이라는 말과 맥을 같이 하는 것이다.

용재 재교육이 왜 중요한지는 새삼 언급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자명하다. 교육을 받지 않고서는 도대체 천리교 용재로서, 신님의 자녀로 산다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천리교는 용재의 자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이를 위한 수단으로 떠오르는 것이 용재 재교육이다. 용재 재교육은 교육을 통해 자질을 높이기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용재의 재충전을 위해서 필요하다. 일반 조직이나 기업체에서도 끊임없이 재교육을 실시하여 시대에 부응하는 일꾼을 만들어낸다. 그렇다면 용재들을 재교육하여 신앙적으로 재충전하는 것은 더 더욱 요구된다고 하겠다. 그러므로 교단 및 각 교회는 용재 재교육을 제도화하고, 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재교육을 위해 예산을 투자해야 할 것이다.

교회가 건강해지려면 정말 용재들의 정신이 건강해야 한다. 천리교의 신관(神觀)과 용재들의 신앙신념이 건강해야 하고 인간에 대한 이해가 건강해야 한다. 그래야만 제대로 된 가르침과 교화가 나온다. 그런데 그렇지 못하다는 것이 우리 교회의 현실이다.

인간의 육신을 고치는 의사가 되는 일도 7, 8년이라는 세월을 요하고, 숱한 시험에 시험을 거쳐 의사를 배출하는 게 의료계 현실인데, 인간의 영혼과 마음을 다룬다는 천주교의 신부가 되려면 4년제 대학 수업을 마치고, 3년간의 신학 수업을 한 후 사제로 서품 되지만, 천리교 용재는 3개월 과정의 강습만 졸업하면 속성으로 용재로서 활동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그래서 제대로 배우게 해야 한다. 이미 강습을 졸업한 사람들과 용재로서 이 길을 걸어가는 용재들을 다시 재교육할 수 있는 제도적의무적 뒷받침도 필요하다.
현재 천리교의 교신자들은 나날이 그 지식수준이 향상되고 전문화되고 있으며, 생활환경과 삶의 경험도 산업화·정보화를 거치면서 더욱 복잡·다양화되고 있다. 그러나 날로 새로운 지식과 다채로운 경험으로 업그레이드 되어가는 교신자들의 신앙과 신념을 책임져야 하는 용재들은 강습졸업 후 검정강습과 별석 외에는 별다른 재교육의 기회를 갖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교단차원의 제도적 재교육 혜택은 전국교회장 연성회전국포교소장 연성회와 같이 제한적으로 실시되고 있으나 혜택은 소수에게 그치고 있다. 그리고 교회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용재들의 경우에는 재교육이 거의 전무하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교회를 성장발전시키기만 하면 더 이상 어떤 교육의 기회도 가질 필요가 없다는 생각에 빠져 있는 용재들이 많다. 하지만 교회가 성장하고 안정될수록 영향력이 증가할수록 스스로를 돌아보는데 힘을 쏟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일일생애(一日生涯)”라는 신님의 말씀처럼 날마다 처음처럼 열심히 용재의 사명과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지도자의 한결같은 바램 일 것이다. 그러나 사람의 본성은 그렇지 못하여 얼마 후면 이내 모든 일에 타성이 생겨서 지도자로 섬기는 일이 익숙해지고 익숙해지는 만큼 영향력을 상실하기 마련이다.

따라서 신상과 사정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교회로 인도하는 용재 재교육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다. 용재들은 신자들에게 던지는 질문 한 가지를 통해서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신자들에게는 신앙적인 질문에 대하여 용재 자신이 먼저 분명한 구원의 확신과 신앙신념을 가지고 있느냐 없느냐가 매우 중요하고 또 자신이 확신하는 대로 용재들의 삶이 그렇게 실천적인가 그렇지 않은가에 따라 상당한 영향을 받게 되기 때문이다. 용재교육을 받는 사람이 정말 나도 저분처럼 살고 싶다는 마음이 들도록 해야 본질적인 신앙과 믿음의 훈련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용재를 양성하는 일도 마찬가지이고 용재를 재교육하는 일도 마찬가지이다. 자발적으로 가르침의 생활과 기원전도하는 삶을 살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해야 하고 그런 신앙생활이 몸에 배어서 어디에 있든지, 누구와 있든지 또는 홀로 있든지 간에 스스로의 힘으로 어버이신님과 교조님과의 친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게 해 주어야 한다.

어버이신님과 교조님과의 관계에 슬럼프가 없어야 용재로서의 사명에 슬럼프가 없다. 따라서 용재를 재교육하는 일도 집단교육보다는 소그룹으로 운영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려면 용재를 재교육할 수 있는 지도자가 필요한 것이다. 그리고 용재를 재교육 할 수 있는 지도자는 단순한 지식전달자나 점검자가 아니라 그 용재에게 좋을 영향을 줄 수 있는 멘토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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